[IFS in Everyday Life] IFS & Parenting, IFS와 자녀양육
안녕하세요, 저는 IFS 연구소의 공식 트레이너이자 임상감독가인 에이낫 브론슈틴입니다.
저는 이스라엘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이스라엘 출신이지만 미국에서 오래 살았고 1990년대 초반부터 IFS 치료사로 일해 왔습니다. 거의 30년 동안 치료사로 내담자들을 만나고 있고, 오랫동안 이스라엘 텔아비브 (Tel Aviv) 대학에서 부부치료와 가족치료를 가르쳤고, 이스라엘과 전 세계에서 IFS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일상에서 함께하는IFS (IFS in Everyday Life)는 저에게 매우 자연스럽고 유기적으로 보입니다. 제가 제 소개를 하고 저와 IFS에 대해 얘기를 할 때 ‘저는 IFS 작업을 30년동안 해오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저는 IFS 와 30년동안 함께 살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죠. 그 이유는, IFS는 우리가 치료실에서만 쓰고, 치료가 끝나면 문을 닫고 집에 오면 잊어버리는 또 하나의 그런 심리치료 기법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삶에 대한 한 관점이고 저는 이 렌즈를 통해 저와, 타인과, 제가 맺고 있는 관계, 또 사람들이 맺고 있는 관계를 바라봅니다. 이는 하나의 관점이자 지도로,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 우리 삶과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이런 워크숍을 연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고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할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모든 IFS 프로그램은 전문가들, 정신건강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걸 배워서 내담자들의 치유를 돕고, 그들의 삶이 나아질수 있게 돕도록하는데 포커스를 두었죠.
하지만 IFS를 치료실에서 꺼내 일상에서 사람들이 IFS 를 사용하게 하는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자신의 경험 뿐 아니라, 배우자, 자녀, 자녀, 부모, 친구, 동료, 이웃, 지역 사회과의 관계에서 IFS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건 정말 유용한 일이에요. 왜냐하면 IFS는 모든 인간관계에 너무나 도움이 되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워크숍을 하는 것이 너무 기쁩니다. IFS를 치료실 밖으로도 가져와서 모든 사람들이 일상에서 사용할수 있게 하는 것이 제 꿈이었거든요.
IFS는 제 삶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 결혼, 육아, 가족, 물론 제 일에도 영향을 미쳤죠. 그리고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모든 것이 선물이었죠. IFS는 제가 더 나은 와이프, 더 나은 부모, 더 나은 친구, 더 나은 딸과 언니가 되게 했고, 더 나은 치료사가 되게 했습니다. IFS는 정말로 제가 제 자신과 연결되게 했고, 다른 사람들과도 매우 의미 있고 깊고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IFS는 너무나 깊이 있고 심오한 모델입니다. IFS는 너무나 긍정적이고, 인간적이며, 에너지와 치유의 역량, 개인의 강인함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IFS를 안다는 것은 당신 삶에서도 축복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이 워크숍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정말 많은 혜택을 받을것이고, 당신이 삶에서 관계하는 사람들도 큰 혜택을 받을거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평생 지속되는 혜택입니다. 당신이 수업을 듣고 난 후 처음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만 지속되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이 혜택은 정말 깊이있고, 당신의 일부가 되고 평생동안 당신에게 남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을 이 워크숍에 초대합니다. 여러분이 이 여정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워크숍의 개별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Introduction to IFS, IFS가 우리 삶을 어떻게 풍성하게 할 수 있나?
온라인 강의 페이지에서 수강 가능합니다. - IFS and Relationships 관계
온라인 강의 페이지에서 수강 가능합니다. - IFS and Parenting 자녀양육
온라인 강의 페이지에서 수강 가능합니다. - IFS and Anger, Fear & Shame 분노, 두려움 그리고 수치심
추후에 일정이 확정될 예정입니다. - IFS and Addiction 중독
추후에 일정이 확정될 예정입니다. - IFS and Legacy, Value and Belief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마음의 짐과 선물, 믿음과 가치
추후에 일정이 확정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IFS 트레이너 에이낫 브론슈틴 드림
IFS 공식훈련인 레벨1, 레벨2, 레벨3 및 IFS관련 워크숍은 IFS연구소의 한국내 공식 파트너인 Psychology Korea가 주관합니다. Psychology Korea 는 IFS가 한국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IFS를 잘 가르칠 수 있는, 현존하는 최고의 IFS 공식 트레이너들을 강사진으로 모시고 바른 IFS 지식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최고의 IFS전문가들을 한국으로 모시는 것은 많은 노력과 리소스가 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이 모든 노력을 마다하지 않는 이유는 IFS를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모든 정신건강전문가들과 이들에게 상담을 받게 될 한국내의 내담자들이 잘 보호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Psychology Korea의 모든 강의는 정신분석가 권혜경 박사가 오랜 세월동안 체득한 지식과 임상을 바탕으로 한 살아 숨쉬는 순차통역으로 진행됩니다. 단순한 통역이 아닌, 단어 하나 하나의 뉘앙스도 놓치지 않고, 복잡 미묘하고 어려울 수 있는 심리치료 강의를, 권혜경 박사가 친절하고 명쾌하게 안내할 것입니다. 권혜경 박사는 IFS 연구소 인증 임상감독가이기도 합니다.
-
6개 주제로 이루어지는 이 워크숍 시리즈는 각 워크숍 당2일간으로 나뉘어져 하루에 4시간씩 진행됩니다.
-
이론강의와 실습
각 워크숍은 이론에 대한 강의와 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
IFS 시연(Demo)
매 워크숍에서 자원하는 참가자 중 한 사람과 시연을 해서 IFS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들은 IFS방식, IFS형식을 통해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과 또 타인들과 진정으로 관계할 수 있는지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IFS & Parenting, IFS와 자녀양육
IFS와 자녀양육은 IFS와 관계라는 큰 주제 아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양육은 우리 삶에서 너무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자녀양육에 한 워크숍 전체를 할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FS의 관점에서 볼 때 자녀양육에는 여러 층이 있습니다. 우리가 태어나 인생을 막 시작했을 때 우리는 소비자로서 양육을 경험합니다. 우리는 부모로부터, 우리 부모가 누구든지 간에, 그들로부터 양육을 받죠. 그 다음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자신에게 부모가 되는지를 배웁니다. 아이들을 부모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요,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아야 하고, 어떻게 해야 안전한지 알아야 하고, 환경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알아야하고, 학교, 이웃, 집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자기관리, 자기양육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되죠. 그리고 그 다음에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자녀에게, 대녀/대자에게, 친척 아이들에게 부모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자녀양육 방식은 자라면서 우리가 부모로부터 받았던 양육에 의해, 우리가 스스로에게 했던 내면의 양육에 의해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양육의 모든 차원, 즉, 우리가 스스로에게 했던 내면의 양육, 우리에게 양육을 제공했던 사람들과 그것의 영향, 지금 우리가 양육을 제공하는 사람들, 혹은 성인이 된 우리에게 여전히 양육을 제공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이 워크숍에서 우리는 양육의 모든 측면을 살펴볼텐데, 이는 여러분에게 상당한 깨달음을 주고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urse Content
IFS 자녀양육
-
1일차
IFS 관점에서 볼 때 양육은 외부에서 또 내면에서 일어나고, 내면의 양육과 외부의 양육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있고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배우고, 초기 양육의 경험이 한 개인의 일생에 걸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배운다. -
2일차
우리가 부모가 되었을 때 초기 양육 경험으로 생겨난 내면의 보호 시스템으로 인해 실제 우리 자녀들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는 현상에 대해 이해한다.
Instructor

Einat Avni Bronstein, MSW, LCSW
IFS 연구소 공식 솔로 리드 트레이너, IFS연구소 인증 임상감독가
에이낫 애브니 브론스틴은 25년이 넘는 임상 경험이 있는 공인 IFS치료사로, 국제 IFS 트레이너이자 수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다. 에이낫은 이스라엘 텔 아비비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고 미국 세인트 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대학에서 사회복지 석사학위를 받았다. 에이낫은 많은 워크숍과 세미나를 만들고 리드했으며 수년간 텔-아비비 대학의 결혼과 가족 치료 프로그램에서 가르쳤다. 2008년에 에이낫은 오스낫 아벨 Osnat Arble과 함께 IFS 이스라엘 연구소를 공동 설립하고, 전국에 있는 수많은 정신건강 전문가들에게 IFS 트레이닝을 제공했다. 에이낫은 개인 치료실을 운영하며 개인, 커플, 가족들을 치료하고 있다. 에이낫은 기혼이며 슬하에 4명의 성인 자녀가 있다.

권혜경 박사: 세미나 진행, 순차 통역 및 번역
권혜경 박사는 실력이 검증된 상담사 그룹, 카운슬러 코리아(www.CounselorKorea.com)의 창립자로서, 소속 상담사들의 임상을 지도하는 총괄 수퍼바이저로도 활동 중이다. 권 박사는 25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가진 정신분석가로, 세계적인 정신분석 연구소인 뉴욕의 National Institutes for Psychotherapies에서 정신분석가 과정을 마치고 뉴욕에서 정신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다. 오랜 기간 다양한 내담자들과 상담해 오면서 거의 대부분의 심리적, 신체적 문제의 원인은 트라우마라는 것을 깨닫고 뇌과학에 바탕한 근거 기반의 트라우마 상담기법들을 훈련받고 임상에 적용하면서 풀리지 않던 상담에 새로운 돌파구들을 마련하게 되었다. 권 박사는 IFS 내면가족체계치료, EMDR, Sensorimotor Psychotherapy, AEDP, Flash Technique, 구조적 해리 이론, 애착 이론 및 다미주신경 이론 등을 훈련을 받았으며, 현재 IFS Institutes 인증 IFS 트레이너이자 수퍼바이저, EMDRIA 인증 EMDR 컨설턴트, Sensorimotor 심리치료연구소의 Advanced SP Practitioner, 세계적인 뉴욕의 정신분석연구소 National Institutes for Psychotherapies의 트라우마 프로그램 수퍼바이저로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치료사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임상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신경과학자인 Stephen Porges 박사가 설립한 Polyvagal Institute의 한국 파트너로서 다미주신경이론 및 관련 상담기법을 국내에 전파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권 박사가 설립한 싸이칼러지 코리아 (www.PsychologyKorea.com)는 한국의 정신건강 전문가들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신경과학 근거기반의 상담기법들을 훈련하는 안전한 배움터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권박사의 저서로는 '감정조절: 안전하지 않은 사회에서 나를 지켜내는 방법'과 '심리톡톡 나를 만나는 시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