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트라우마 치료 컨퍼런스: 트라우마 치료의 대부 베셀 벤 더 콕 박사

$50.00

안녕하세요? 정신분석가 권혜경입니다.

혁신적 트라우마 치료 컨퍼런스 시리즈의 일환으로 이번에는 베셀 벤 더 콕 박사님을 소개 드립니다. 트라우마 치료의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벤더 콕 박사님의 저서인 Body Keeps the Score가 ‘몸은 기억한다’로 번역되어 한국에 소개되어 있죠? 벤 더 콕 박사님은 트라우마 치료의 대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트라우마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치료방법의 정점에 계시는 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하버드 의대에서 수련을 하시고 보스톤 트라우마 센터를 설립해서 수십 년간 많은 전문과들과 함께 트라우마를 다각도에서 연구하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적용한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시면서 트라우마 치료에 엄청난 공헌을 해 오고 계십니다. 박사님의 트라우마 센터에서 매년 개최하는 트라우마 컨퍼런스는 트라우마에 대한 최신 연구들과 효과적인 트라우마 치료 방법들을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장으로써 전 세계 모든 전문가들이 참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벤더 콕 박사님은 EMDR, IFS, SE, SP, Neuro-feedback 등 훌륭한 트라우마 치료 방법들이 많이 있지만 모든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한 가지 완벽한 치료법은 없으며, 개별 환자의 고유한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십니다. 내담자의 상태에 따라 또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에 따라 어떤 치료 방법이 왜 더 적합한지, 왜 치료사가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을 이 강의를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강의에서는 트라우마 치료의 역사와 치료 방법들, 특히 아동기에 지속적으로 학대를 받은 결과로 생기는 발달외상 혹은 복합외상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으실 텐데요, 현재 우리가 맹신하고 있는 진단체계에 대해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했던 상당히 충격적인 내용들을 많이 접하게 되실 겁니다.

오랜 세월 동안 한 길을 걸으며 이 분야를 지켜오신 베셀 벤 더 콕 박사님의 지혜와 조언으로 선생님들의 임상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 드림

Course Content

전체강좌:2 lessons Time: 7 days

혁신적 트라우마 치료 컨퍼런스: 트라우마 치료의 대부 베셀 벤 더 콕 박사  0/2

  • 1.
  • 2.

Instructor

Bessel Van der Kolk

Bessel Van der Kolk

베셀 벤 더 콕 박사는 아동과 성인이 어떻게 트라우마로 인해 입은 상처를 치유해 나가는지에 대한 연구로 일생을 바치고 있으며, 신경과학 및 애착 연구를 통해 얻은 발견들을 임상적으로 해석해 내고, 이를 이용하여 트라우마 환자들을 치료하는 많은 효과적인 치료법을 연구하고 개발해 왔습니다.

1984년에 벤 더 콕 박사는 시민들의 트라우마 및 스트레스에 대한 치료를 위해 미국 최초로 임상 및 리서치 센터를 설립했고, 이곳에서 트라우마 치료 관련 수많은 연구원과 임상가들을 훈련시켰습니다. 또한 리서치 센터에서 트라우마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적인 트라우마 치료 방법들에 대해서 연구했습니다. 벤 더 콕 박사님은 최초로 PTSD에 대한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들의 영향에 대해 연구했고, 최초로 트라우마가 어떻게 뇌를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신경 뇌 영상 팀의 일원이었으며, 최초로 경계성 인격장애 및 자해와 아동기 트라우마와 방치 경험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벤 더 콕 박사의 연구는 트라우마가 여러 발달 단계에서 어떤 다른 영향들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포커스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연구는 양육시스템의 실패가 가져오는 추가적인 폐해를 치유하기 위한 효율적인 치료 방법을 찾는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동기 트라우마의 영향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하기 위해, 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촉진하기 위해, 그는 의회 차원에서 발의된 Nation Child Traumatic Stress Network (전국 아동 트라우마 스트레스 네트워크, NCTSN) 설립을 주도했습니다. 이 기관은 이제 효과적인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약 150개의 센터들에 대한 재정 지원을 할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청소년 감호센터에서부터 소수 인종을 위한 기관에 아우르는 광범위한 세팅에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베셀 벤 더 콕 박사는 트라우마 환자들을 생리적으로 안정시키고, 그들의 실행기능을 향상시키고, 현재에 머물며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을 찾는데 연구의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들로는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가 펀딩하는 EMDR에 대한 연구, 국립 보완 통합 건강 센터가 펀딩한 요가에 대한 연구, 그리고 뇌파도 패턴의 변화가 주의 및 지각 시스템과 관련 신경 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뉴로피드백 연구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몸은 기억한다’가 있습니다.

Review

트라우마 치료의 대부라고 불릴 수 있는 베셀 벤 더 콕 박사님의 강의는 트라우마 치료를 하는 치료사라면 꼭 들어야 하는 입문서의 역할을 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현시점에서 선생님들이 트라우마 치료의 지표상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 정신분석가 권혜경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