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by 정신분석가 권혜경 박사

본 세미나는 애착의 중요성과 애착 유형에 대해 설명하는 애착에 대한 이론적인 강의를 넘어서서 치료 현장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애착 유형을 치료사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또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사가 어떤 개입을 해야 내담자가 안정된 애착을 획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과 적용법을 살펴보는 강의입니다. 치료 상황에서 나타나는 애착 유형에 대한 구분과 각 유형에 따른 적절한 치료적 개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풍부한 임상 비디오 등 많은 시청각 자료가 사용됩니다.
안녕하십니까? 정신분석가 권혜경입니다.
트라우마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번째는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충격적인 경험을 했을때 신경계가 압되되는 결과로 일어나는Big T Trauma가 있고, 두번째는 유아기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경험의 축적의 결과로 신경계가 압도되는small t trauma혹은 애착트라우마가 있습니다. 통합적트라우마세미나는 Big T Trauma를 다루는 것이 주류가 된다면, 애착트라우마에서는 두번째 트라우마 즉 애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트라우마를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미 애착의 중요성과 애착유형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기에 형성된 애착유형이 성인의 삶에서는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실재 치료 현장에서 이런 이해들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의 불안정 애착과 혼돈형 애착을 안정적 애착으로 변형시키려면 치료사들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틀동안 진행되는 애착트라우마 심리치료에서는 애착유형들에 대해 배우는 것 뿐 아니라 내담자들이 안정적 애착을 획득할 수 있게 치료사가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또한 많은 내담자들이 트라우마와 애착트라우마가 혼재된 상태로 치료실을 찾는데, 이럴때 무엇을 우선순위로 정하고 치료를 해야하는지, 어떻게 리소스를 이용해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모쪼록 많은 정신건강전문가 여러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 드림
매년 10월부터 새로운 소규모 그룹 수퍼비전을 진행합니다. 참여 요건은 본 통합적 (애착, 복합) 트라우마 세미나 수강자로서, 상담사 등 정신건강전문가 자격을 갖추고, 상담하고 계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퍼비전 참가 지원은 수시로 받사오니, 권 박사님의 이메일 drkwon@psychoanalystdrkwon.com으로 이력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9월 15일까지 도착하는 이력서들이 10월에 시작하는 수퍼비전 참여의 고려 대상이 됩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 박사의 모든 트라우마 세미나 시리즈는 뇌과학에 근거한 심리치료 기법들, 즉 IFS, EMDR, Sensorimotor Psychotherapy, AEDP, 다미주신경이론 및 애착이론 등에 대한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런 최신의 심리치료 기법 및 이론들의 핵심 사항들을 오랜 세월 동안 통합적으로 임상에 적용하여 나오는 깊고 풍부한 실제 임상 사례들이 더해져, 전 세계 어디에서도 경험하실 수 없는 심리치료 훈련의 새로운 지평을 경험하실 수 있고, 자칫 파편화되어 이해가 어려운 심리치료 지식들을 일목요연하게 집대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통합적 트라우마 세미나: 트라우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질적인 임상기술을 연마하는 세미나!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성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애착 관계와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 애착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세미나!
- Complex PTSD 세미나: 애착의 문제와 트라우마가 동시에 반복 지속되어 일어난 결과로 생기는 Complex PTSD를 다루는 세미나!
권혜경 박사의 그룹 수퍼비전에 참여하시기 위해서는 위의 세미나를 수강하신 후, drkwon@psychoanalystdrkwon.com으로 이력서를 보내시면 그룹 수퍼비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그룹 수퍼비전은 수시로 모집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매년 9월 15일까지 당도한 이력서를 리뷰하여 수퍼비전에 초대할 예정입니다.
통합적 트라우마 상담 기법 및 이론을 잘 이해하시고, 임상 사례를 다루는 그룹 수퍼비전을 통해서 임상에 적용하실 수 있는 선생님들은, 실력이 검증된 상담사들의 공동체인 카운슬러 코리아 https://counselorkorea.com/ 상담사로 초대받으시게 됩니다.
-
1. 애착에 대한 정의와 애착 유형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배우고, 애착과 애착유형을 아는 것이 왜 심리치료에서 중요한지 배운다.
-
2. 애착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배우고 애착에서 안전이 왜 중요한지 배운다.
-
3. 애착의 질이 우리 신경계와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우고 한 개인의 심신의 건강에 애착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 배운다.
-
4. 애착의 신경생물학에 대해 배우고, 애착에서 나이 2살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배운다.
-
5. 애착과 트라우마의 공통점에 대해 배우고, 애착에서 우뇌,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암묵적 기억을 명시적 기억으로 만드는 것의 중요성과 이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
6. 애착의 문제는 정서조절의 실패라는 것을 알고 치료에서 이를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배운다.
-
7. 비비 박사의 애착의 기원 비디오를 통해 초기 엄마와의 상호조절의 중요성에 대해 배운다.
-
8. 트라우마, 애착, 애착 트라우마에 대한 개념에 대한 정리와 트라우마 심리치료와 애착 심리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운다.
-
9. 애착치료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점들과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배운다.
-
10. 안정적 애착의 핵심에 대해 배운다.
-
11. 회피형, 집착형, 혼돈형 애착의 특징과 이를 만드는 배경에 대해 배운다.
-
12. 불안정 애착을 가진 내담자들이 안정적 애착을 획득할 수 있게 도울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론과 사례를 통해 배운다.
Course Content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1일 차 1강의: 프로이드와 볼비의 애착에 대한 비교를 시작으로 하여, 애착은 아이들이 생존하기 위한 적응 방식이며, 애착 이론에서는 왜 기질 보다 환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애착 이론에서 초기 아동기 경험을 왜 중요시하는지를 삼중 뇌 이론, 다미주 신경이론 관점에서 살펴본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1일 차 2강의: 애착의 신경생물학에 대해 배우고 애착에 관여하는 뇌의 여러 부분의 성숙 시기의 차이로 인해 생후 2년까지 아이의 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왜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배운다. 특히 애착과 정서 조절에 있어 우뇌와 몸의 중요성, 그리고 얼굴을 마주 보면서 하는 상호작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운다. 이의 연장선상으로 실제 사례 비디오를 보면서 공황장애 환자를 얼굴을 마주 보며 하는 우뇌의 상호작용 개입으로 효과적으로 진정시키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1일 차 3강의: 계속해서 애착의 신경생물학에 대해 배운다. 애착에 관여하는 주요 뇌의 부분들의 기능과 성숙 시기에 대해 알아나가면서 애착에서 정서 조절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애착에서 2살이 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에 대해 배운다. 엄마와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비디오 분석을 통해 연구하는 베아트리스 비비 박사의 비디오를 통해 애착 형성과 초기 사회성 형성 단계에서 어떤 문제들이 왜 일어나게 되는지 파악하고 조기 개입을 통해 아기가 안정 애착을 형성하고, 아기의 사회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2일 차 1강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좀 더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트라우마와 애착, 애착 트라우마의 차이에 대해 배우고, 각각의 치료에서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애착 심리치료를 할 때는 부모의 양육 태도를 통해 형성되는 긍정적, 부정적 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변형시켜나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세션 비디오를 통해 애착 심리치료를 하다 트라우마 반응을 보이게 되었을 때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다루는지에 대해 배운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2일 차 2강의: 애착 치료의 핵심은 암묵적,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반응들을 명시화하는 것이고, 이것의 어떤 의미이고 이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안정적 애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안정 애착의 특징에 대해 배우고, 애착 심리치료를 할 때 치료사가 어디에 포커스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세션 사례 비디오를 통해 치료사의 호기심으로 내담자의 암묵적 기억을 명시화하는 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2일 차 3강의: 회피형 애착유형을 형성하게 되는 배경과 그 특징에 대해 배운다. 에드워드 트로닉 Edward Tronick 박사의 무표정 실험 (Still face experiment) 비디오를 보면서 정서의 부재가 아이에게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지 살펴보고, 회피형 애착을 형성하는 데 있어 부모의 정서 부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운다. 또한 회피형 애착의 특징과 회피형 애착이 안정 애착으로 가기 위해서 심리치료에서 어디에 초점을 둬야 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세션 사례 비디오를 보면서 이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배운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3일 차 1강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강의를 보다 더 잘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애착 심리치료 사례 발표를 통해 장기적인 애착 중심의 심리치료로 인해 내담자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이 사례 발표에서는 치료사가 치료사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핵심 이슈를 애착 심리치료 관점에서 풀어나가는 것뿐 아니라, 이 사례의 내담자가 직접 자신의 경험을 발표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에서 겪은 변화와 이 변화가 실제 삶에서 어떤 외적인 변화들을 만들어 내게 되었는지에 대해 듣게 된다. 이 사례발표를 통해 참가자들은 치료사와 내담자 모두의 입장에서 애착 중심 심리치료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3일 차 2강의: 양가적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 배경과 환경들에 대해 살펴보고, 심리치료에서 양가적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사람들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그 특징들과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양가적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된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어떻게 안정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지 구체적인 방법들 배운다. 실제 사례 비디오를 통해 상담 세션 안에서 나타나는 양가적 불안정 애착의 특징들을 파악하고 다루면서 이를 어떻게 치료적 순간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운다.
-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3일 차 3강의: 혼돈형 애착을 형성하게 되는 배경과 환경들을 약 팬크셉Jaak Panksepp 의 행동 시스템Action system이론과 다미주 신경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안전함이 혼돈형 애착을 형성한 사람들을 치유하기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배운다. 혼돈형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특징들과 혼돈형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고, 심리치료에서 이런 특징들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또 이런 특징들을 어떻게 치료적 순간으로 만들어 나아가 궁극적으로 혼돈형이 안정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비디오로 보면서 배운다. 마지막으로는 애착 심리치료에서 중요한 핵심에 대해 한 번 더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Instructor

권혜경 박사
– 싸이칼러지 코리아 창립자
– 카운슬러 코리아 총괄 수퍼바이저, www.CounselorKorea.com
– IFS Institute Korea Partner, Approved IFS Consultant & Certified IFS Therapist
– Polyvagal Institute Korea Partner,
– EMDRIA Approved EMDR Consultant
– Sensorimotor Institute Certified Advanced Practitioner
– NIP(National Institute for Psychotherapies in NY City) Trauma Program Supervisor
– National Institute for the Psychotherapies, Certified Psychoanalyst
– National Institute for the Psychotherapies, Certified Integrative Trauma Therapist
– New York State Licensed Psychoanalyst
– New York State Licensed Creative Arts Therapist
– New York University 음악치료학 석사, 박사
– 뉴욕과 뉴저지에서 권혜경 심리치료 정신분석 클리닉 운영
–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ivision of Psychoanalysis) 정회원
– NAAP(National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Psychoanalysis) 정회원
– IARPP(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Relational Psychoanalysis and Psychotherapy) 정회원
– ISSTD(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Trauma & Dissociation) 정회원
Review
“여기 오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고, 권 박사님께서 더 많은 것을 나눠주시려고 하는 느낌을 받았다.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패러다임이 달라졌다. 열리고, 깨지고, 확장되는 것 같은 느낌이다. 부정적 감정 뒤에 숨겨져 있는 긍정적인 느낌을 발견하게 되어 좋았다. EMDR IFS 등이 궁금했었고 이들 방법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AEDP에서 놀랐던 것은, 이제까지 나는 상담을 할 때 내담자 중심으로 주로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했던 입장이었다면, 포샤 박사님은 내담자가 하는 말을 계속 스탑하고 내담자의 상태를 인식시키게 해서 처음에는 거부감이 있었는데, 상담 과정을 보면서 내담자가 감정에 집중하면서 진정하고, 진정으로 문제의 핵심에 다가가는 것을 보면서, 매력을 느꼈다. 내가 내담자가 되어서 그 상담을 받아봤으면 좋겠다. 이런 도움을 환자들에게 주고 싶다. 복합외상세미나도 신청했다. 더 많이 기대된다.”
“아동 청소년을 치료하고 있는데, 뇌와 트라우마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어 기쁘다. 부모들에게 상담할 때도 이해시킬 수 있겠다. 심리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뭔가 구멍이 메워지는 느낌이다.”
“갈수록 산 넘어 산이고, 배워야 할 것은 한도 끝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트라우마 치료에 대해 여러 가지 기법에 대해 궁금해서 쫓아다녔는데, 권박사님의 강의를 통해 마침내 통합적이면서 유기적으로 이해하고, 전체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었다. 기대가 되는것은 이제껏 해왔던 방법이랑 접목해서 쓸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배워서 월요일 만나는 내담자에게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다.”
“개인적으로 어머니가 임종을 앞두고 계셔서 마음이 심란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가슴이 뛴다. 배우고 싶었던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상상하기의 힘에 대해서 치료자의 힘으로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Self를 통해서 치유해나간다는 개념이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나를 찾아왔던 트라우마 내담자들, 잘 대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든다. 금번 훈련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지방에는 이런 훈련이 많이 부족하다. 복합외상 세미나의 정원이 차서 못하게 되어서 너무 아쉽다.”
“트라우마와 그 치료법에 대해서 정리가 되었다. 좀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복합외상 세미나와 레벨2가 기대된다.”
“권 박사님의 임상 시연 동영상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내담자들이 참 똑똑하다. 그 똑똑한 내담자들을 치유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치료사에게 달려있는데, 좋은 치료사가 되려면 좋은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트라우마가 쉬운 부분이 아닌데, 권 박사님이 강의하는 모습, 편안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는 마음, 경직된 나를 풀리도록 해주셨다. 힐링이 되는 강의였다.”
“권 박사님의 책 “감정조절”을 읽었는데,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 트라우마에 대한 관점이 마음에 닿았다. 세미나는 현장성이 있어서 너무 좋았고. AEDP, IFS 등에 대해서 훈련이 필요한데, 권 박사님이 향후 이들 개별 트라우마치료방법에 대한 훈련계획이 어떠신지 궁금증이 생긴다.”